본문 바로가기
[금융노트]

금리란? (한국은행 기준금리 | 통화정책)

by 몽트 2020. 11. 17.

 

금리(金利, Interest rate)란 돈의 가치를 말합니다. , 돈을 타인 또는 타 기관에 빌려줌으로써 받는 이자가 금리로 결정됩니다. 리를 다른말로 이자율이라고 하며, 이자율이 돈의 가치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이자 또는 이자율이 높으면 돈의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고, 반대로 이자율이 낮으면 돈의 가치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리의 변화는 우리 일상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각 나라는 중앙은행이 있습니다. 미국에는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Bank, Fed)가 있고, 유럽에는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 ECB), 일본에는 일본은행(日本銀行, Bank of Japan, BOJ), 캐나다에는 캐나다 은행(Bank of Canada, BOC), 영국에는 잉글랜드 은행(Bank of England, BOE), 중화에는 중국인민은행(中国人民銀行, People's Bank of China, PBC)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한국은행(韓國銀行, Bank of Korea, BOK)이 있습니다.

 

 

 

1. 중앙은행의 역할

중앙은행의 가장 큰 역할은 화폐를 발행하고 통화량을 조절함으로써 물가를 안정시키고 금융안정에 힘쓰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한국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은행법 제1(목적) 1항에서는 한국은행의 설립목적을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하여 물가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2. 통화정책

중앙은행은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다양한 통화정책을 운용합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 통화정책 페이지에는 '통화정책은 물가를 안정시키고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루어 나가려는 일련의 정책'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은 금융통화위원회(한국은행 최고 의사결정기구)가 수립합니다. 통화정책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기준금리의 결정입니다.

 

 

3. 기준금리 결정

한국은행이 고시하는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RP)#을 매매(매각 시 고정입찰금리, 매입 시 최저입찰금리)할 때와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로 한국은행은 연 8회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하여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결정된 기준금리는 콜금리(초단기금리),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의 변동으로 이어지고, 우리는 경제활동을 통해 체감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환매조건부증권 :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매입하는 조건으로 매도하는 증권)

 

한국은행 기준금리 변동 이력 (출처 : 한국은행 홈페이지)

 

4. 기준금리 변동의 효과

기준금리의 변동은 시장금리의 변동과 은행 예금 및 대출 금리의 변동으로 이어집니다. 금리가 올라가고 낮아짐으로써 다양한 변화가 발생하고, 금리의 변화뿐 아니라 다양한 개별 요소들로 인해 경제 상황이 달라지긴 하지만, 금리 변화에 대한 단편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가 올라가게 되면 예금으로 이자수익을 보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높은 대출 금리가 부담되어 돈을 빌리는 사람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점점 시중의 자금이 줄어들게 되고, 저축 증가와 대출 감소로 시장경제의 소비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 이는 기업으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은 새로운 투자를 유치하는데 부담되고, 투자가 줄어들면 매출을 늘리기 어렵고, 매출이 늘지 않으면 직원의 소득도 늘어나지 않습니다. 소득 정체는 또다시 가계 소비를 감소시키는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 기준금리가 높아져 은행 예금으로 몰리는 자금이 많아지면 채권이나 주식 등에 투자하는 심리보다 은행 예금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려는 사람이 늘어납니다. 이는 주식이나 채권시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기준금리가 낮아져 대출 금리가 낮아지면 너도나도 대출을 받아 시장에 자금이 많아지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대출을 통해 현물자산에 투자하려는 심리도 커집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많은 자금이 부동산으로 몰려 부동산 가격 상승을 유도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