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미국 주식거래가 가능한 계좌를 개설하고 미국 주식이나, ETF를 직접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국내에서 미국 시장을 대상으로 투자하는 펀드나 ETF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 중 오늘은 S&P500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P500 지수란?
“S&P500”지수는 국제 신용평가 기관인 스탠더드 앤 푸어스(Standard and Poors, S&P)*가 작성한 주가지수로 뉴욕 증권거래소와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500개로 종목의 주식을 기준으로 한 지수입니다. 이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대부분의 업종과 섹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주가지수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 : 스탠더드 앤 푸어스(Standard and Poors, S&P), 무디스(Moody’s), 피치(Fitch)
“S&P500”지수의 산출방식은 시가총액 가중방식을 적용합니다.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은 많은 비중,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은 작은 비중으로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그렇다 보니 현재 S&P500 지수는 Microsoft, Apple, Google(Alphabet), Amazon, Facebook, Tesla 등 종목이 지수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S&P500 지수를 기초로 하는 ETF
다양한 자산운용사에서 S&P500 관련 ETF를 운영 중입니다. 위 그림은 펀드정보시스템에서 검색한 S&P500 관련 ETF로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7개의 ETF 상품을 운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장일을 기준으로 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2011년 7월 가장 먼저 TIGER 미국S&P500선물(H) ETF를 선보였고, S&P500관련 단일 종목으로 4년 가까이 운용되었습니다. 이후 삼성자산운용에서 KODEX 미국S&P500선물(H)를 2015년 5월에 상장하였고, 비슷한 시기에 TIGER 미국S&P500선물인버스(H)와 TIGER 미국S&P500레버리지(합성 H)가 상장되었습니다.
2017년 5월에는 한화자산운용에서 ARIRANG 미국S&P500(H)를 출시하고, 한국투자신탁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2020년 8월 KINDEX 미국S&P500과 TIGER 미국S&P500을 상장하여 현재 총 7개의 상품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H)가 붙은 상품은 환 헤지가 적용된 상품을 말합니다. 즉,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의 환율 변동과 관계없이 지수의 변동만을 모니터링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환 헤지 그리고 인버스와 레버리지 상품에 대한 정보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십시오.
오늘은 S&P500지수의 개념과 이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ETF의 종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상장된 상품의 수가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상장한 인버스와 레버리지 ETF를 제외하면 선물투자 여부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S&P500 ETF와 S&P500선물(H) ETF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