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대략적인 관리비 확인 2.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3. 아파트 관리비 비교하기 |
대한민국 가구수는 2019년 기준 2,089만 가구입니다. 이중 절반이 넘는 1,041만 가구가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그 비율이 약 51.1%에 이릅니다.
대한민국 가구의 절반 이상이 아파트에 살고 있고, 현재 아파트에 살고 계신 분들은 이사를 가더라도 또다시 아파트로 이사를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그렇게 하고 계시니까요.
이사를 가기 위해 아파트를 선택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교통, 학군, 생활 인프라 등등... 이러한 부분을 꼼꼼히 따져 이사 갈 아파트를 선택하지만 그다음으로 보는 것이 '이 아파트의 관리비는 얼마나 나오지?'라는 생각을 한 번쯤 해보실 겁니다.
오늘은 이사 갈 아파트의 관리비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대략적인 관리비 확인 |
대부분 사람들이 부동산을 검색할 때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아실 등을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그중 네이버에서는 아파트와 평형을 검색하면 해당 평형의 평균 관리비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호갱노노에서는 아래와 같이 간단히 관리비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비하면 다소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적인 관리비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호갱노노 아파트 관리비 정보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이 '공동주택관리시스템'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공동주택관리시스템이란 무엇인지 찾아봤습니다.
2.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아파트 평형별 평균 관리비를 월별로 조회할 수 있으며, 각 아파트별 유지관리 이력을 공사내용이 무엇인지? 비용을 어느 항목으로 충당했는지? 정확한 공사위치, 공사기간, 비용, 시공업체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고 각 아파트별 외부 회계감사결과도 PDF로 다운로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아파트 관리비 비교하기 |
이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서는 보다 세부적인 관리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평형별 월평균 관리비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위 네이버와 호갱노노에서 조회했던 같은 평형대의 관리비 정보는 아래와 같이 월별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주소로 검색을 해서 아파트 명을 선택하면 평형별 관리비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관리비와 이사 갈 아파트의 관리비를 비교해 볼 수 있죠.
아파트 단지 통계 비교를 통해 특정 단지와 1:1 비교도 가능하고, 공용관리비 차이, 개별사용료 차이, 장기수선충당금을 포함한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