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노트]

개인형퇴직연금 IRP 어디서 가입할까? (은행 & 증권사 IRP 수수료 비교)

by 몽트 2020. 10. 29.

저는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계좌개설 및 상품 가입을 위해 알아보니 은행보다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조금 더 낫다는 생각입니다. 그 이유로는 첫 번째, 수수료가 은행에 비해 낮거나 없기 때문이고, 두 번째, 상품 가입 폭이 넓다는 것입니다.

 

IRP 계좌를 개설하기에 앞서 금융사별 수수료를 알아보겠습니다. IRP 가입이 가능한 금융사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금융사마다 적용하는 수수료가 다릅니다. 그럼 은행과 증권사의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은행별 IRP 수수료 비교
   2. 증권사 IRP 수수료 비교
   3.미래에셋대우 비대면 계좌 개설 수수료

 

▶▶ [ 2020. 10. 20. 개인형퇴직연금 IRP | IRP 세액공제 | 장단점 | 수령방법 | 해지 ]

▶▶ [ 2020. 11. 1. 개인형퇴직연금 IRP 수수료 면제 받는 방법은? ]

▶▶ [ 2020. 12. 19. 개인형퇴직연금 IRP 이전 시 유의사항!!! (은행 -> 증권사) ]

▶▶ [ 2020. 12. 24. 연금저축, 개인형퇴직연금(IRP) 등 연금계좌 매매 가능 ETF ]

 

   1. 은행별 IRP 수수료 비교

먼저 은행사의 IRP 수수료를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portal.kfb.or.kr/main/main.php’에 접속해서 상단의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메뉴를 클릭하면 퇴직연금 수익률 비교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가입하고자 하는 은행을 선택하고, 가입자 구분에서 ‘개인형 IRP’를 선택하고 8년 장기계약 그리고 적립금액 100만 원을 기준으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시중 은행 중 쉽게 접근이 가능한 농협, 신한, 우리, SC, 하나, 기업, 국민, 씨티은행을 선택하고 검색을 한 결과 대부분 은행이 2%대 초반의 수수료를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상한 점은 SC, 하나, 씨티은행 3곳은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2. 증권사 IRP 수수료 비교

그럼. 증권사의 수수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증권사의 수수료 확인을 위해서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에 접속해야 합니다. ‘http://dis.kofia.or.kr/’에 접속한 후 전체 메뉴에서 퇴직연금수수료율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증권사의 퇴직연금 수수료율 비교 시 은행과 동일하게 개인형 IRP, 적립금액 100만 원, 장기계약 8년으로 검색을 합니다.

 

 

 

 

검색 결과를 확인해 보면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등 4개 증권사의 수수료율이 0%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0.21%로 은행보다는 낮고, 그 외 증권사들은 0.3% ~ 0.5%의 수수료가 책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미래에셋대우에 타 계좌들이 있어서 미래에셋대우 IRP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하려고 합니다. 위 검색 결과에서 미래에셋대우의 IRP 계좌의 수수료율은 0.21%로 나옵니다. 해당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에서 수수료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미래에셋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IRP 수수료는 적립금액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최소 0.25% ~ 0.3%로 확인이 됩니다. 금융투자협회와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장기계약에 따른 할인율이 반영이 안 돼서 그렇습니다.

 

 

   3. 미래에셋대우 비대면 계좌 개설 수수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는 미래에셋대우 앱을 이용해서 비대면으로 개설을 하려고 하는데요. 비대면으로 개설하는 경우에는 가입자부담금에 대해서 운영관리수수료와 자산관리수수료 모두 면제되어 수수료 0%로 계좌를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대면 계좌개설에 따른 수수료 면제는 미래에셋대우 콜센터에 전화로 확인한 사항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미래에셋대우 IRP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댓글